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질병 및 증상
건강한 정신 행복한 가족

불면증이란?
불면증이란 잠들기가 어렵거나 잠이 든 다음에도 자주 깨거나 또는 새벽 일찍 깨서 못자는 증상을 말합니다.


얼마나 흔한가?
미국이나 우리나라 조사를 보년 10명 중 1-2명 정도(17%) 는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하니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원인은 무엇인가?
불면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그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아무런 이유없이 생기는 불면증입니다. 이를 원발성 불면증이라 부릅니다. 그러나 이런분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성격이 꼼꼼하고 속마음을 잘 표현 못하거나 늘 긴장된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성 불면증도 여기에 해당 됩니다.
둘째, 신체적인 장애가 있을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관절염, 두통, 수면 무호흡증, 심한 코골이, 위궤양등 몸이 불편할때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셋째, 음식물이나 약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술, 담배는 효과적인 수면을 방해합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에게는 커피, 홍차, 코코아, 일부진통제나 감기약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수면습관이 좋지 못하거나, 생활리듬이 불규칙한 경우입니다.
         특히 자주 밤근무를 한다거나, 잠드는 시간이 불규칙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다섯째, 불안증이나 우울증같은 신경성 질환이 있는 경우입니다. 불안을 많이 느끼는 분들은 대개 잠들기가 어렵습니다.
            우울증인 경우에는 자주 깨거나 새벽에 일찍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평소보다 잠이 많아져서 낮에도
            계속 졸음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섯째, 갑자기 환경이 바뀌었다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입니다.


불면증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첫째, 특별한 일이나 여행 등으로 며칠간 못 잤다고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경우는 특별한 치료없이도 나중에
         수면을 보충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한번 못잔뒤 계속 잠자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며칠간 안전한
         약을 복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둘째, 불면증이 만성적으로 오는 경우는 일상생활과 건강에 지장을 많이 주므로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만성적으로 수면이 부족할 경우는 신체에 큰 부담을 줄 뿐 아니라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고, 정서가 불안정해지며
         매사에 의욕이 없어집니다. 특히 운전을 하는 분은 졸음 운전을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음주운전보다 더 위험합니다.


불면증은 어떻게 치료하나?
첫째, 원인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앞에서 열거한 여러 가지 원인들을 잘 찾아서 해결해야 합니다.
둘째, 수면 환경 요법입니다. 이는 불면증이 가벼운 경우는 아래의 수면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됩니다.
셋째, 상담을 통해 이완요법이나 행동요법을 합니다.
넷째, 약물치료를 합니다. 앞서 지적한 것처럼 불면증은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고 종류도 여러 가지 입니다.
         요즈음은 원인이나 상태에 맞는 약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스버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지도하에서 적절한 약을 선택하고
         올바른 복용을 하면 잘 치료될 수 있습니다.


수면수칙
1.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항상 규칙적으로 지킨다. 아무리 적게 잤어도 다음날 같은 시각에 일어난다.
2. 낮잠을 피하고 아무 때나 눕지 않는다
3. 침실은 잠잘 때만 이용하고, 책을 읽거나 TV를 보는 일은 다른장소에 한다.
4.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억지로 잘려고 애쓰지 말고, 일어나서 다른일을 하다가 다시 잠자리에 든다.
5. 오후 늦게나 초저녁에 가벼운 운동을 한다.
6. 배가 고픈 상태나 과식한 채로 잠자리에 들지 않는다. 배가 고프면 따뜻한 우유 한잔을 마신다.
7. 그날의 걱정거리나 내일 할 일에 대해서는 웬만큰 정리를 한 다음 잠자리에 든다.
8. 술, 담배, 커피, 콜라등을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