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질병 및 증상
건강한 정신 행복한 가족

알콜중독이란?
두가지로 분류할 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알콜남용으로,가정과 직장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신체적으롤 부담이 되는데도 술을 마시는 경우입니다. 둘째는 알콜의존으로, 알콜남용이 발전되어 술에 대해 내성이 생기거나 금단증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금단증상이란 술을 줄이거나 끊었을때 몹시 술을 마시고 싶은 욕구가 생기고, 손이 떨리거나 식은땀이 나기도 하고, 속이 울렁거리기도 하며 신경이 예민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얼마나 흔한가?
외국에서는 10명중 1명은 평생에한번은 술병에 걸린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10명중 2명이나 해당된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지 짐작이 갑니다.


어떤 유형이 있나?
한가지는 거의 매일 지속적으로 마시는 형이 있고 다른 경우는 가끔식 마시되 수일 또는 수주간 폭음을 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물론 두가지가 섞여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술병은 어떤 사회적인 문제가 되나?
첫째, 사망률이 일반인에 비해 3배나 높습니다. 특히 자살율도 매우 높습니다.
둘째, 국가적으로 막대한 경제적 문제가 됩니다. 미국의 경우 술병 때문에 연간 1,167억불의손실을 입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미국보다 술병이 더 많기 때문에 훨씬 심각합니다.
셋째, 폭력범죄의 대다수가 술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억제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넷째, 술을 마시는 청소년들이 본드나 다른 마약을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신체에 대한 영향
술은 우리몸 세포 속속들이 침투하기 때문에 영향을 안주는 곳이 없습니다. 대체로 중요한 것만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암에잘 걸립니다.
둘째, 췌장염이 잘 발병합니다. 이병의 75%가 술 때문입니다.
셋째, 간이나 위장엔 손상을 줍니다.
넷째, 심장의 근육에 손상을 줍니다.
다섯째, 혈액 세포 숫자를 줄입니다. 혈액 세포란 피속에 들어 있는 성분으로 세균이 침범하면 싸우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이 줄어들면 아주 쉽게 병에 걸리고 잘 낫지 않습니다.
            술병으로 사망하는 분들의 원인중에는 심장마비나 감영증이 가장 흔합니다.
여섯째, 성기능의 장애가 옵니다. 발기가 잘 안되고 불임이 오기 쉽습니다.
일곱째,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에 이상이 생깁니다. 특히 퇴신경에 장애가 오면 건망증이 심해지고 성격번화, 의심증, 간질,
            심하면 치매현상까지 올수 잇습니다. 신경에 장애가 오면 거의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알콜중독의 원인은 무엇일까?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다음의 경우 잘 발생합니다.
첫째, 술병에 잘 걸리는 체질이 유전도립니다. 따라서 부모나 친척중 술병이 있는 분들은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둘째, 수돌적이고 내성적이며 화가 나도 겉으로 표현을 잘 안하고 열등감이 많은 성격일 때입니다.
셋째, 우울증, 불안증, 불면증같은 신경성 장애가 있을 때 흔힐 잘 발생합니다.
넷째, 어려서부터 술에대해 고란대한 분위기에 속해 있거나
         잘못한 일을 야단치지 않는 가정분위기에서 자라났을 경우입니다.


알콜중독의 정서 상태
첫째, 자신은 아무 문제가 없다고 술문제를 부정하고 술마시는 이유를 남의 탓으로 돌립니다.
둘째, 언제든지 끊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단지 스스로 끊지 않을 뿐이라고 말합니다.
셋째, 자기 중심적이고 자신감이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적어집니다.
넷째, 좌절을 견디는 힘이 약합니다.
다섯째, 술마실 구실을 찾기 위해 거짓말을 자꾸하게 됩니다. 나중엔 거짓말하는 것이 성격으로 굳어져 버리기도 합니다.
여섯째, 성격이 변합니다. 기종의 성격문제가 더욱 심해지고, 열등감이 많아지고 의심이 많아지거나 우울증이 생깁니다.


알콜중독이 가족 친지에게 미치는 영향
온 가족의 좌절감과 소외감이 심합니다. 특히 환자나 시댁에서 술먹는 원인을 부인에게 뒤집어 씌우는 경우가 많으므로 부인들이 절망감과 죄책감에 시달립니다. 자녀들의 정서에도 피해를 많이 줍니다. 환자들의 자녀들은 펑소에 공포감, 증오심, 죄책감, 외로움이 가득 차 있고 성격이 삐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술이 취한 상태에서 부인이나 자녀들을 폭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족들의 심신 건강은 최악의 상태가 됩니다, 폭력은 결코 허용되지 않도록 주위에서 도와 주어야 합니다.


가족들에 대한 권고사항
1) 알콜중독은 병입니다. 치료 될 수 있는 병입니다.
    병의 원인이 가족의 잘못에서 오는 것도 아니고 이를 치료하는 것도 가족이 할일이 아닙니다.
2) 문제를 더 이상 부정하고 회피하지 마십시오.
    가족이 알코올 문제를 직시하고 전문가에게 필요한 도움을 당당히 받으시십오.
3) 알콜 문제에 대해서 정확히 배우도록 하십시오.
4) 환자의 행동으로 인해 자신들의 감정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십시오. 가정 정체의 평화가 더 중요합니다.
5) 아이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환자의 술문제에 지쳐 아이들의 현실적 어려움을 소홀히 하지 마십시오.
6) 집안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서로 숨기지 마십시오.
    자녀들에게 아빠가 나쁜사람이 아니고 단지 아픈사람임을 알려 주십시오.